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가 경기도교육청 직속기관인 '4·16민주시민교육원'의 명칭을 '4·16생명안전교육원'으로 변경하는 내용의 조례 개정안을 17일 통과시켰다.

이 개정안은 오는 26일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우리는 세월호 참사의 의미와 교훈을 깊은 논의 끝에 담으려 한 명칭이 일차원적인 이름으로 바뀌지 않기를 바란다. 세월호 10주년을 맞아 앞으로 한 걸음 더 나가도 시원찮을 터에 자칫 기왕의 성과마저 무위로 돌리는 명칭변경에 결코 찬성할 수 없다.

'4·16민주시민교육원'은 2016년 가칭 '4·16안전교육원'으로 논의가 시작되었다. 당시 교육계는 물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숙의한 결과 세월호와 같은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게 하려면, 안전교육을 넘어 청소년과 시민이 참여하고 연대하여 실천에 나서게 하는 교육이 절실하다는데 인식을 같아했고, 그 정신을 '4·16민주시민교육원'이라는 이름에 담았다. 교육비전은 '기억을 넘어 희망을 품다'로 정리되었고, 교육목표는 '4·16의 의미를 성찰하고 인성과 역량을 갖춘 시민으로 성장'이 되었다.

처음부터 '시민교육', 특히 '민주시민교육'이라는 용어에 거부감을 드러내는 입장이 있었다는 점을 모르지 않는다. 하지만 생존수영 정도의 대응으로는 안전문화를 튼튼히 할 수 없다는 명분과 명칭공모라는 절차적 정당성을 갖추었기에 '4·16민주시민교육원'이라는 명칭이 2018년 확정되었다. '4·16민주시민교육원'은 기억문화 공감대 확산, 인성과 역량 중심 교육과정 운영, 생명안전 네트워크 강화를 3대 추진과제로 정했다.

'4·16민주시민교육원'의 '청시민(청소년은 시민)' 교육과정은 2022년 유네스코로부터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프로젝트 인증을 받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우수사례로 소개되고 있다. 생명안전교육원으로 이름이 바뀌면 이 같은 성과를 이어갈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 시민역량의 강화라는 넓은 뜻을 버리면 좁은 의미의 생명안전 교육으로 퇴행할 우려가 다분하기 때문이다. 도의회가 다시 심사숙고해 주기를 간곡히 당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