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국회의원 선거 여야 지지율
2년새 1.86%p→8.66%p 벌어져
군·구별 우세 지역도 5대5→7대3
정치권 '정권심판론' 유효 작용 분석

4·10 총선이 끝났다. 축제 같아야 할 선거가 험담과 흠집내기, 의혹제기 등으로 변질됐다. 일부 후보들은 염증을 느끼며 '정책 선거'를 요구했지만, 선거 막판까지 실천한 후보는 드물다. 정책 선거 분위기가 옅어지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에게 돌아온다. 제대로 검증되지 못한 공약과 실천 방안 등에 시민들은 공약을 훑어보기 힘들고, 정책 분석에 나선 후보들의 선거운동 모습을 찾기 어려웠다. <인천일보>는 4회에 걸쳐 이번 총선 결과의 본모습을 분석해 지난 대선과 총선의 표심 변화를 통한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14명의 총선 당선자의 공약 실천 방안을 집중 검토한다. 또 낙선 후보들이 인천에서 지속해서 시민과 만날 수 있도록 기획을 마련했다.

 

2년 전 대통령 선거 당시 여야를 둘러싼 팽팽했던 인천 민심이 22대 국회의원 선거를 거치며 야권으로 크게 쏠린 것으로 나타났다.

야권에선 '정권 심판론'이 그 어느 지역보다 인천에서 유효하게 먹혔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1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제22대 총선 투표 현황을 분석해 보니 인천의 거대 양당 지지율 격차는 8.66%p로 더불어민주당이 앞선 것으로 파악됐다.

인천 10개 군·구 총 유효 투표 수 166만4960표 중 더불어민주당 후보에 던진 표가 89만1343표로 53.54% 지지율을 보였고, 국민의힘 후보들은 74만7240표를 얻어 지지율 44.88%를 얻었다.

이는 22대 총선 직전 치러진 2022년 3월 제20대 대통령 선거 당시 인천 여야 지지율 격차와 큰 차이를 보인다.

2년 전 대선에서는 186만7054표가 인천 유효 투표수로 집계됐는데 이 중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91만3320표(48.91%), 국힘 윤석열 후보가 87만8560표(47.05%)를 받아 당시에는 민주당 지지율이 1.86%p 앞서는 데 그쳤기 때문이다.

최근 두 차례 선거에서 인천은 모두 민주당 표심이 강세를 보였지만 그 격차가 2년 새 4배 이상 벌어진 셈이다.

인천 내부를 들여다보면 지역별 표심 변화를 읽을 수 있다.

대선 당시 인천 10개 군·구의 여야 지지도는 정확히 5대5였다.

민주당은 ▲중구 ▲남동구 ▲부평구 ▲계양구 ▲서구에서, 국힘은 ▲강화군 ▲옹진군 ▲동구 ▲미추홀구 ▲연수구에서 앞섰다.

그러나 이번 총선에서는 민주당 우세 지역이 7곳, 국힘 우세 지역이 3곳으로 격차가 벌어졌다. 국힘 표심이 강했던 동구·미추홀구·연수구가 이번엔 민주당 후보들에게 손을 들어줬기 때문이다.

반면 중구에서는 국힘 지지율이 민주당을 근소하게 앞서 지난 대선 결과를 뒤집었다.

그 외 지역에서는 대선 당시 지지했던 정당들이 총선에서도 모두 이겼고 격차 또한 2년 전보다 더 벌렸다.

인천 정치권 관계자는 “이번 선거는 야권 입장에서 정권심판론을 내세웠기 때문에 그 부분이 인천에서도 제대로 작용한 결과이지 않을까 생각된다”며 “인천은 재개발·재건축과 도시개발이 많은 점이 표심의 주요 변수 중 하나”라고 분석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



관련기사
[4·10 총선, 그리고 인천의 내일] ② 같은 듯 다른 공약, 다른 듯 같은 호흡 절실 인천시장과 10개 군·구 지자체장이 임기 반환점을 돌아 민선8기 후반기로 접어드는 시점에 제22대 인천 국회의원 당선자 14명은 지역 곳곳에 투입된다.이제 임기가 2년 정도 남은 지자체장들은 그동안 축적한 행정력을 바탕으로 각자 공약 이행률 높이기에 속도를 내지 않으면 '래임덕' 꼬리표를 피하기 어렵게 됐다. 지난 10일 총선 당선자들은 선거전에서 “꼭 할 테니 뽑아달라”고 했던 공약들을 손에 쥐고 국회로 입성한다.11명 중 2명이 민주당인 '여대야소' 시장과 군수·구청장, 14명 중 2명이 국민의힘인 [4·10 총선, 그리고 인천의 내일] ③정리되지 않은 약속, 정리부터 먼저 해야 4년 전 총선에서 당선된 제21대 인천지역 국회의원들의 공약 이행률은 다른 지역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나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지난 1월 말 시민단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지역구 국회의원 251명(공석 2명 제외)을 대상으로 '공약 이행도 및 의정 활동' 평가 결과를 공개했는데 인천 공약 완료율은 63.43%로 조사됐다. 전국에서 광주만 66.86%로 인천을 앞섰다.그렇다고 지역 국회의원들이 자신들 공약을 완벽하게 수행해 낸 것은 아니다. 의원들의 여러 공약 중 10개는 추진이 보류되거나 아예 폐지되기도 했다. & [4·10 총선, 그리고 인천의 내일] (끝) '성원 잊지 않겠습니다' 빈말 아니길 '보내주신 성원 잊지 않겠습니다.'요즘 사거리 현수막마다 적힌 4·10 총선 낙선자들의 이 글귀는 지난 선거에 대한 추억 평가일까 다음을 기약하는 각오일까.인천 서구 병 지역구에 출마해 완주한 국민의힘 이행숙 전 인천시 문화복지정무부시장은 선거를 치르며 쌓인 이런저런 회계 작업을 마무리하느라 여전히 바쁘게 지내는 중이다. 이행숙 전 부시장은 “장부들 정리하고 그동안 고마웠던 분들 찾아뵙느라 백수가 더 바쁘다”며 우스갯소리를 하면서도 '다음 스텝'에 대한 계획은 명확하게 서 있었다.“이번 총선에서 신설된